사찰소개

호랑이 기운을 품은 연꽃문양의 반야사 템플스테이, 지혜의 도량 반야사

■ 반야사 소개

반야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5교구 본사인 법주사의 말사로서, 충북 영동군 황간면 우매리 백화산에서 흘러내리는 큰 물줄기가 태극문양으로 산허리를 감아 돌면서 연꽃모양의 지형을 이루는데, 이곳 연꽃중심에 반야사가 위치하고 있다.



현존하는 유물로는 삼층석탑과 석조부도, 대웅전과 요사채 3동이 있다.

대웅전 안에는 석가여래좌상을 중심으로 그 좌우에 문수보살상과 보현보살상이 봉안되어 있으며 또 대웅전 안에는 탱화 6점을 봉안하였으나, 이중 1890년(고종 27) 청주 보국사(輔國寺)에서 제작한 후불탱화와 신중탱화, 1753년(영조 29) 경상북도 김천의 봉곡사(鳳谷寺)에서 조성한 지장탱화 등은 매우 양호한 상태로 지금은 따로 보관하고 있다.

보물 제1371호인 삼층석탑은 대웅전 앞으로 옮겨 세웠으며, 고려시대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산과 계곡이 깊고 주변 경관이 수려하며 큰 물줄기로 사시사철 수량이 충분하여 여름철에는 많은 행락객들이 찾는 휴양공간이 될 뿐 아니라 방생도량으로서 전국 사찰신도들이 매 계절마다 자주 찾는 유명사찰로 알려져 있다.



■ 오시는 길

1. 경부고속도로 황간IC를 나와서 만나는 4번 국도에서 김천방면으로 우회전

2. 약 500m 직진하면 위로 경부선 철로 지나가는 지하차도가 있습니다.

3. 지하차도를 빠져나와 약 500m 직진한 후 마산삼거리에서 (주)에넥스 방면으로 좌회전

4. 옆길로 약 1km 직진한 후 월유교를 건너면서 만나는 길에서 용산방면으로 좌회전

5. 300M 직진한 후 원촌교를 건너자 마자 우회전 약 6.5km 직진하면 됩니다.